
어린이 · 청소년
초등 세계사, 역시 용선생!
이번엔 만화다!
『용선생 만화 세계사』 출간!
초등 세계사, 역시 용선생!
어린이・청소년 역사 분야 베스트셀러 ‘용선생’이 드디어 『용선생 만화 세계사』를 선보입니다. 이 시리즈는 세계사의 주요 사건과 인물을 이야기로 풀어내,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도 자연스럽게 역사 속으로 빠져들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세계사가 어렵게 느껴지는 아이, 암기 학습이 힘든 아이, 중학교 세계사를 앞두고 기초를 쌓고 싶은 아이에게 특히 적합합니다.
왜 ‘용선생 만화 세계사’인가?
세계사는 방대한 분량과 낯선 지명과 인물들 때문에 아이들이 가장 부담스러워하는 과목입니다. 『용선생 만화 세계사』는 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사건과 인물 중심의 스토리텔링을 선택했습니다.
아이들은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해하며 이야기를 따라가고, 그 과정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졌는지’를 자연스럽게 이해합니다. 세계사를 ‘외워야 할 지식’이 아니라 ‘읽히는 이야기’로 경험하는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개념과 용어는 교육 과정에 맞춰 정리해 중학교 수업과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역사를 이해하기 가장 쉽고 자연스러운 방식은 스토리’라는 사회평론 역사연구소의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용선생 만화 세계사』는 이렇게 다릅니다
① 사건과 인물 중심의 스토리
많은 세계사 학습만화가 캐릭터의 모험에 중심을 둡니다. 『용선생 만화 세계사』는 세계사 자체가 주인공입니다. 역사 인물과 사건이 매 에피소드마다 서사를 이끕니다.
② 용선생과 역사반 아이들의 참여
용선생과 아이들은 독자를 대신해 역사 현장으로 들어가 질문을 던지고 중요한 포인트를 짚어줍니다. 아이들은 ‘설명만 듣는 독자’가 아니라 ‘역사를 함께 살펴보는 동료’가 됩니다.
③ ‘지도 읽기’로 공간 이해 강화
공간적 배경을 전체 지도와 지역 지도로 반복해 짚어줍니다. 사건이 ‘언제, 어디에서’ 일어났는지를 자연스럽게 연결해 보게 하여, 시간과 공간의 맥락 속에서 세계사를 보다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④ 전문가 감수 + 교과 과정 100% 연계
사회평론 역사연구소와 각 지역・시대 전문가가 감수에 참여했습니다. 용어, 개념, 지도, 핵심 정리는 최신 교육 과정을 기준으로 구성해 아이들이 ‘정확한 세계사’를 배울 수 있게 했습니다.
『용선생 만화 세계사』는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
‧교과 기초를 탄탄하게 잡고 싶은 아이
‧외우기보다 이야기로 이해하며 공부하고 싶은 아이
에게 가장 적합한 세계사 입문서입니다.
2권 〈고대 그리스 세계〉
2권은 서양 문명의 뿌리가 된 고대 그리스를 만나는 권입니다. 아테네의 민주 정치는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스파르타의 혹독한 군사 훈련은 어떤 모습이었는지, 페르시아의 위협에 그리스 도시 국가들이 어떻게 맞서 싸웠고, 이후 왜 분열했는지를 보여줍니다. 철학자 소크라테스, 대제국을 세운 알렉산드로스 대왕까지 만나며 흥미진진한 그리스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책입니다.

글 :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오랫동안 어린이 교육과 역사 콘텐츠를 연구한 전문가들이 모여, 우리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있어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용선생 만화 한국사》,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 《용선생 교과서 한국사Q》, 《교양으로 읽는 용선생 세계사》 등을 쓰고 펴냈어요.
글 : 김형겸
고려대학교에서 역사교육을 공부하고, 현장에서 초등·중등 역사를 가르쳤습니다. 아이들이 역사를 즐길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쓰고 싶습니다. 『용선생이 간다』(공저)를 썼습니다.
글 : 오영인
그림 : 고승현
세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 학과를 졸업하고, 학습 만화와 단편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활동하며 여러 작업을 해왔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속에 오래 남을 재미와 호기심을 선물하는 만화를 그리고 싶습니다.
자문 및 감수 : 정기문
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현재 군산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인을 위한 서양사》, 《내 딸을 위한 여성사》, 《역사란 무엇인가》 등이 있고, 《역사, 시민이 묻고 역사가가 답하고 저널리스트가 논하다》, 《고대 로마인의 생각과 힘》, 《지식의 재발견》 등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캐릭터 : 이우일
어린 시절, 구석진 다락방에서 삼촌과 고모의 외국 잡지를 탐독하며 조용히 만화가의 꿈을 키워 오다 홍익대 시각디자인학과에 들어가 그 꿈을 맘껏 펼치기 시작한다. 기발하고 유쾌한 상상력으로 적재적소에서 독자의 허를 찌르는 킬러 본능을 가진 작가. 소설에 들어가는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사진을 찍어 책을 만들기도 하는 만화가로, 직접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기도 하고, 여행 프로그램에 게스트로 출연하기도 한다. 만화적 상상력이 손끝에서 무한하게 샘솟는 그는 재치 있는 유머와 톡톡 튀는 캐릭터로 수많은 독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웃음이 절로 나오는 수필을 쓰기도 하고, 포복절도하게 만드는 만화를 그리기도 하며, 여행하면서 멋진 사진을 찍어 책으로 만들기도 하며 살아가고 있다.
《노빈손 시리즈》를 비롯하여 『이우일 선현경의 신혼여행기』, 『삼인삼색 미학 오디세이 2』, 『김영하 이우일의 영화 이야기』, 『호메로스가 간다 1』, 『도날드 닭』『고양이 카프카의 고백』『생각 혁명』 『빅히스토리 15 』등, 수 많은 책에 그림을 그리고 글을 썼다.
현재 만화가이자 그림책 작가인 아내 선현경, 딸 은서, 고양이 카프카, 비비와 함께 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