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놀이치료 : 교육과 치료 현장을 위한 안내서

저자
김호정, 신현정, 윤진영, 최은실  저
  • 가격

    25,000 원

  • 출간일

    2023년 03월 20일

  • 쪽수

    364

  • 판형

    165*235

  • ISBN

    979-11-6707-103-3

  • 구매처 링크

전문 지식을 총망라한

친절한 놀이치료 입문서

 

놀이치료는 아동의 언어인 놀이를 통해 아이가 겪는 여러 심리적 어려움을 치유하는 아동심리치료의 한 방법이다. 놀이치료는 1900년대 초반 심리학 발달과 함께 연구가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 때 이후 급속히 성장했다. 최근에 이르러 한국 사회에서 아동심리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현장에서 아동이 놀이치료실을 찾게 되는 의뢰 사유도 점점 다양하고 복잡해졌다. 이에 맞춰 놀이치료사의 자격을 규정하기 위해 최소한의 실습 기준을 두어 치료사의 전문성을 확보하려는 등의 움직임도 일고 있다.


이 책은 놀이치료를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다. 서양에서 시작된 놀이치료의 핵심 내용과 주요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동시에, 놀이치료 현장 전문가이며 연구자인 저자들이 국내 현장에서 관심이 높은 이슈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우리 실정에 맞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저자의 전문 분야에 맞춰 각 장을 집필하면서 실제 교육과 치료 현장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꼼꼼히 다루었다. 또한 거의 모든 이론에서 부모의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제시하고 있어 놀이치료사 공부를 준비하는 입문자뿐만 아니라 부모를 비롯한 아동심리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독자들이 놀이치료에 관한 총체적인 지식을 개괄하기에 좋은 교육서가 될 것이다.


한국의 치료·상담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놀이치료 접근들

 

그동안 놀이치료 서적 대부분이 외국의 번역서인 경우가 많아 우리 문화에 그대로 적용해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상담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놀이치료를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심리학의 역사와 맥을 같이하며 발달해온 다양한 놀이치료의 이론들을 가능한 한 발달되어 온 순서로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좀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했다아동의 놀이치료에는 다양한 치료접근이 필요하다. 많은 아동이 한 가지 장애만 있는 것으로 진단받기보다는 여러 심리적 문제가 공존하는 것으로 진단받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의력 문제를 가진 아동은 불안 문제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 놀이치료사는 많은 사례를 만나면서 다른 치료접근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며, 상황에 따라 하나의 이론적 접근만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이론적 접근을 유연하게 취해야 한다. 교육과 치료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된 이 책에서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빠짐없이 다루고자 했으며, 상담기법이나 태도,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훈련할 수 있도록 총괄적으로 세부 내용을 구성하였다. 15장으로 되어 있어 한 학기 강의에 적합한 본서는 이론적 개념부터 실제적 적용까지 놀이치료에 대한 체계적 접근이 가능한 종합 입문서로 기능할 것이다.

 

1장은 놀이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놀이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놀이치료사의 자격, 놀이치료에 적합한 아동, 놀이치료의 효과와 접근 방식, 지금까지 개발된 놀이치료까지 놀이치료의 개념과 역사를 알기 쉽게 서술한다.

2장에서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기반하여 등장한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특징을 소개하고 치료 과정과 효과에 대해 설명한다.

3장은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의 성장 가능성과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신뢰하는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 다룬다.

4장은 인지행동치료를 놀이치료 체계 안에서 아동에 적용한 인지행동 놀이치료에 대해 다룬다.

5장에서는 게슈탈트 심리학의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치료법과 구분되는 독특한 특징을 지니는 게슈탈트 놀이치료를 소개하고 있다.

6장은 아동에게 치유와 성장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하는 놀이치료실의 요건과 주의사항, 아동에게 표현을 위한 어휘가 되어주는 놀잇감의 조건과 범주, 기능까지 놀이치료실과 놀잇감에 대해 상세하게 다룬다.

7장에서는 아동과 긍정적인 치료적 관계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놀이치료를 실시하기 위해 놀이치료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설명하고, 놀이치료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강조되고 있는 놀이치료사의 윤리적 책임에 대해서 논한다.

8장은 놀이치료사의 대표적인 언어표현 기술인 비언어적 행동 반영하기, 내용 반영하기, 감정 반영하기와 제한설정하기에 대해 설명하고, 각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저 : 김호정

) 마음앤발달상담센터 원장

) 총신대 아동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

) 상명대 아동청소년상담학과 겸임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

- 한국발달지원학회 놀이심리상담사 1급 및 수련수퍼바이저, 모래놀이심리상담사 1급 및 수퍼바이저

- 여성가족부 청소년 상담사 1

- 저서·역서: 모래놀이와 스토리텔링, 마음의 발달, 발달정신병리 사례집, 발달정신병리학, Bayley-III 임상적 활용과 해석

저 : 신현정

) 연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 박사

- 국제 공인 치료놀이(Certified Theraplaytherapist, supervisor and trainer) 치료사,

수퍼바이저, 트레이너

- 국제 공인 게슈탈트 놀이치료사 및 승인 트레이너(Certified Gestalt Therapist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Approved trainer/WCI)

- 미국놀이치료협회 놀이치료사(Registered Play Therapist)

-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1

- 저서·역서: Theraplay-Innovations and Integration, 치료놀이의 이해와 적용, 치료놀이, 두뇌에 기반한 부모양육, 질적 연구-분야별 접근

저 : 윤진영

) 세명대학교 교양과정부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

- 한국발달지원학회 놀이심리상담사 1급 및 수련수퍼바이저

- 여성가족부 청소년 상담사 1

- 저서·역서: 놀이치료 1: 이론과 기법편, 놀이치료 2: 임상적 적용편, 놀이의 대인관계신경생물학, 자폐·아동청소년을 위한 놀이기반 심리치료, 발달정신병리 사례집, 자폐아동과 함께 놀이하며 배우기

저 : 최은실

) 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 박사

- 한국발달심리학회 발달심리사 1급 및 수련슈퍼바이저

- 한국발달지원학회 놀이심리상담사 1급 및 수련슈퍼바이저

- 저서·역서: 놀이치료 1: 이론과 기법편, 놀이치료 2: 임상적 적용편, 청소년을 위한 마음챙김 기술,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발달정신병리 사례집, 발달정신병리학, 복합PTSD 워크북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