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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재 · 학술

본문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및 활용

저자
이동혁, 신윤정, 이은설, 이효남, 홍샛별, 황매향  저
  • 가격

    20,000 원

  • 출간일

    2017년 08월 31일

  • 쪽수

    310

  • 판형

    190*257mm

  • ISBN

    9791188108244

  • 구매처 링크

이 책에서는 청소년들이 성공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때 필요한 진로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탐색해야 하는 진로특성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본다. 그리고 진로특성을 탐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여러 가지 진로특성 탐색방법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진로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진로진학상담교사가 학생들 의 진로특성 탐색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한다. 다양한 진로특성 탐색방법을 학교수업이나 개인 및 집단 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보다 실제적인 방법과 예로 제시하기도 한다.

진로진학상담 및 진로심리검사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을 집필진으로 구성하여 진로특성 진단 및 진로심리검사 활용에 필요한 중요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였다.

 

차례

 

서문

1부 청소년 진로특성의 이해

 

1장 청소년 진로특성에 대한 이해

1. 개인 특성에 대한 이해

2. 환경 특성에 대한 이해

2장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

1. 호소문제에 따른 진단

2. 진로의사결정 준비도에 따른 진단

3. 의사결정상태에 따른 진단

3장 청소년 진로특성 탐색 방법

1. 진로심리검사

2. 면접

 

2부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도구

4장 진로검사에 대한 개괄적 이해

1. 통계적 개념 이해

2. 진로검사 선택 및 실시

5장 개인의 심리적 특성 관련검사

1.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이해

2. 자신에 대한 이해: 진로 특정적인 변인들

3. 진로관련 역량 이해

6장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1. 문헌 검색을 통한 직업정보의 탐색

2. 영상물을 통한 직업정보의 탐색

3. 진로인터뷰를 통한 직업정보의 탐색

7장 진로발달 수준 및 결정 과정

1. 진로발달 수준

2. 진로결정과정

 

3부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도구 활용

8장 진로특성 진단도구의 선택

1. 개별상담 수준에서의 진로특성 진단도구 선택

2. 집단수준에서의 진로특성 진단도구 선택

3. 진로특성 진단도구 선택 시 고려사항

9장 진로특성 진단도구의 실시

1. 진로특성 진단도구 실시를 위한 준비

2. 진로특성 진단도구 실시 절차

3. 진로특성 진단도구 사용윤리

10장 진로특성 진단도구의 해석

1. 진로특성 진단도구 해석을 위한 준비

2. 결과해석 과정

3. 진로특성 진단도구 해석 방법

4. 진로특성 진단도구 해석 시 고려사항

5. 검사결과의 한계 및 유용성

 

4부 청소년 진로특성 진단결과 활용

11장 진로특성 진단결과를 활용한 개인상담

1. 접수면접에서의 결과활용

2. 관계형성에서의 결과활용

3. 목표설정에서의 결과활용

4. 개입단계에서의 결과활용

5. 상담성과 평가를 위한 결과활용

12장 진로특성 진단결과를 활용한 집단 프로그램

1. 집단 프로그램 개발

2. 진로특성 진단결과를 활용한 집단 프로그램 운영

13장 진로특성 진단결과를 활용한 수업

1. 수업의 설계

2. 진로특성 진단결과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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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저 : 이동혁

건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진로 상담, 심리 검사, 다문화 상담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건국대 학생상담센터장으로 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 운영해 왔다.


저 : 신윤정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학습·심리상담 전공 교수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석사
미국 퍼듀대학교 철학박사(상담심리 전공)  

저 : 이은설

인천대학교 창의인재개발학과 교수


저 : 이효남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


저 : 홍샛별

서울명원초등학교 교사


저 : 황매향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제약학과에서 공부하고 회사생활을 하면서 상담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 편입해 학부와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교육상담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학과에서 예비교사 및 교사들을 가르치고 있고, 상담심리전문가로서 상담과 수퍼비전을 자원봉사 활동으로 하고 있다.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상담하는 영역은 학업상담, 진로상담, 취약집단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이고, 헬렌 켈러의 “I cannot do everything, but I can do something; I don’t refuse to do something I can do.”라는 삶의 태도를 닮으려고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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